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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 프로그래머스 ] 쇠막대기 ( 자바 )

notEmpty 2020. 1. 23. 17:17

[ 프로그래머스 ] 쇠막대기 ( 자바 )

 

여러 개의 쇠막대기를 레이저로 절단하려고 합니다. 효율적인 작업을 위해서 쇠막대기를 아래에서 위로 겹쳐 놓고, 레이저를 위에서 수직으로 발사하여 쇠막대기들을 자릅니다. 쇠막대기와 레이저의 배치는 다음 조건을 만족합니다.

- 쇠막대기는 자신보다 긴 쇠막대기 위에만 놓일 수 있습니다. - 쇠막대기를 다른 쇠막대기 위에 놓는 경우 완전히 포함되도록 놓되, 끝점은 겹치지 않도록 놓습니다. - 각 쇠막대기를 자르는 레이저는 적어도 하나 존재합니다. - 레이저는 어떤 쇠막대기의 양 끝점과도 겹치지 않습니다.

아래 그림은 위 조건을 만족하는 예를 보여줍니다. 수평으로 그려진 굵은 실선은 쇠막대기이고, 점은 레이저의 위치, 수직으로 그려진 점선 화살표는 레이저의 발사 방향입니다.

이러한 레이저와 쇠막대기의 배치는 다음과 같이 괄호를 이용하여 왼쪽부터 순서대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.

(a) 레이저는 여는 괄호와 닫는 괄호의 인접한 쌍 '()'으로 표현합니다. 또한 모든 '()'는 반드시 레이저를 표현합니다. (b) 쇠막대기의 왼쪽 끝은 여는 괄호 '('로, 오른쪽 끝은 닫힌 괄호 ')'로 표현됩니다.

위 예의 괄호 표현은 그림 위에 주어져 있습니다.
쇠막대기는 레이저에 의해 몇 개의 조각으로 잘리는데, 위 예에서 가장 위에 있는 두 개의 쇠막대기는 각각 3개와 2개의 조각으로 잘리고, 이와 같은 방식으로 주어진 쇠막대기들은 총 17개의 조각으로 잘립니다.

쇠막대기와 레이저의 배치를 표현한 문자열 arrangement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, 잘린 쇠막대기 조각의 총 개수를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작성해주세요.

제한사항

  • arrangement의 길이는 최대 100,000입니다.

  • arrangement의 여는 괄호와 닫는 괄호는 항상 쌍을 이룹니다.

 

 

 

 

출처: 프로그래머스 코딩 테스트 연습, https://programmers.co.kr/learn/courses/30/lessons/42585

 

코딩테스트 연습 - 쇠막대기 | 프로그래머스

여러 개의 쇠막대기를 레이저로 절단하려고 합니다. 효율적인 작업을 위해서 쇠막대기를 아래에서 위로 겹쳐 놓고, 레이저를 위에서 수직으로 발사하여 쇠막대기들을 자릅니다. 쇠막대기와 레이저의 배치는 다음 조건을 만족합니다. - 쇠막대기는 자신보다 긴 쇠막대기 위에만 놓일 수 있습니다. - 쇠막대기를 다른 쇠막대기 위에 놓는 경우 완전히 포함되도록 놓되, 끝점은 겹치지 않도록 놓습니다. - 각 쇠막대기를 자르는 레이저는 적어도 하나 존재합니다. - 레이저는 어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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핵심 

stack 기초 문제

언제 push를 해야할지, pop해야할지를 명확히 알고있으면 된다.

그런데, 굳이 top()을 확인하는 경우가 없으므로 굳이 stack 객체를 안 만들어도 되긴 하다.

 

arrangement를 cur, next로 순차적으로 검사 

cur와 next가 현재 (, ) 인지에 따라 다른 역할을 수행. 

주석 확인

 

 

추가적으로 더 궁금한 점 있으면 댓글 달아주세요

 

 

코드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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class Solution {
    public int solution(String arrangement) {
        char[] input = arrangement.toCharArray();
        int ans = 0;
        int steelCount = 0;
        
        for(int cur = 0 ; cur < input.length ; cur++) {
            if(input[cur] == '(') {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int next = cur+1;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if(input[next] == ')') { // 현재 (, 다음 ) 로 지금 레이저다! 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// 레이저에서 쇠막대기가 잘리므로 steelCount 추가 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ans += steelCount;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// next가 레이저인 것을 아니 패스한다. 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cur++;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}else if(input[next] == '(') { // 새로운 쇠 막대기 추가 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steelCount++;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}
            }else { // 쇠막대기 마지막 부분으로 1개 남아 ans++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steelCount--;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ans++;
            }
        }
 
        return ans;
    }
}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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