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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 백준 17837 ] 새로운 게임 2 (자바)
https://www.acmicpc.net/problem/17837
재현이는 주변을 살펴보던 중 체스판과 말을 이용해서 새로운 게임을 만들기로 했다. 새로운 게임은 크기가 N×N인 체스판에서 진행되고, 사용하는 말의 개수는 K개이다. 말은 원판모양이고, 하나의 말 위에 다른 말을 올릴 수 있다. 체스판의 각 칸은 흰색, 빨간색, 파란색 중 하나로 색칠되어있다. 게임은 체스판 위에 말 K개를 놓고 시작한다. 말은 1번부터 K번까지 번호가 매겨져 있고, 이동 방향도 미리 정해져 있다. 이동 방향은 위, 아래, 왼쪽, 오른쪽 4가지 중 하나이다. 턴 한 번은 1번 말부터 K번 말까지 순서대로 이동시키는 것이다. 한 말이 이동할 때 위에 올려져 있는 말도 함께 이동한다. 말의 이동 방향에 있는 칸에 따라서 말의 이동이 다르며 아래와 같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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핵심
- 문제 이해
- 시간 복잡도: 지도 상에 말들은 끝에 위치한 말부터 이동 ( stack,. 등 )
- 답 찾으면 종료
- 말이 위치한 맵에 말 객체가 아닌 말 번호를 저장하여 계산 시간 감소
추가적으로 더 궁금한 점 있으면 댓글 달아주세요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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import java.io.BufferedReader;
import java.io.IOException;
import java.io.InputStreamReader;
import java.util.ArrayList;
import java.util.StringTokenizer;
public class Main {
static int N, K;
static int[][] map;
static ArrayList<Integer>[][] horsemap;
static horse[] horses;
static class horse{
int y, x, dir;
horse(int y, int x, int dir){
this.y = y;
this.x = x;
this.dir = dir;
}
}
static int[][] delta = {
{0, 1},
{0, -1},
{-1, 0},
{1, 0}
};
static int[] change = {1,0,3,2}; // 방향 전환 배열, ex 0이 들어오면 1로 방향이 바뀐다.
static boolean isRange(int y, int x) {
return y >= 0 && y<N && x >=0 && x <N;
}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throws IOException {
BufferedReader br = new BufferedReader(new InputStreamReader(System.in));
StringTokenizer st = new StringTokenizer(br.readLine());
N = Integer.parseInt(st.nextToken());
K = Integer.parseInt(st.nextToken());
map = new int[N][N]; // 보드 색상
horsemap = new ArrayList[N][N]; // 보드 위에 쌓인 말들의 번호
horses = new horse[K+1]; // 1번 ~ K번 말타입 배열
for(int i = 0 ; i < N ; i++) {
st = new StringTokenizer(br.readLine());
for(int j = 0 ; j < N ; j++) {
map[i][j] = Integer.parseInt(st.nextToken());
horsemap[i][j] = new ArrayList<Integer>();
}
}
int iy, ix, idir;
for(int i = 1 ; i <= K ; i++) {
st = new StringTokenizer(br.readLine());
iy = Integer.parseInt(st.nextToken())-1;
ix = Integer.parseInt(st.nextToken())-1;
idir = Integer.parseInt(st.nextToken())-1;
horses[i] = new horse(iy, ix, idir);
horsemap[iy][ix].add(i);
}
int turn = 1, ny, nx, dir, rm;
horse cur;
ArrayList<Integer> templist = new ArrayList<Integer>();
for(; turn <= 1000 ;turn++) {
for(int h = 1 ; h <= K ; h++) {
cur = horses[h];
dir = cur.dir;
ny = cur.y + delta[dir][0];
nx = cur.x + delta[dir][1];
if( !isRange(ny, nx) || map[ny][nx] == 2) { // 다음이 보드 밖 또는 파란 칸
// 범위 바꾸고 다음칸 새로 설정
dir = change[dir];
horses[h].dir = dir;
ny = horses[h].y + delta[dir][0];
nx = horses[h].x + delta[dir][1];
}
if(isRange(ny, nx) && map[ny][nx] != 2) { // 다음이 보드 안이고 파란 칸 아닐때
if(map[ny][nx] == 0) { // 다음이 흰색
// top부터 h까지 제거하고 templist에 추가
rm = horsemap[cur.y][cur.x].remove(horsemap[cur.y][cur.x].size()-1);
while(rm != h) {
templist.add( rm );
rm = horsemap[cur.y][cur.x].remove(horsemap[cur.y][cur.x].size()-1);
}
templist.add(rm);
while(!templist.isEmpty()) {
rm= templist.remove(templist.size()-1);
// 말 위치 변경
horses[rm].y = ny;
horses[rm].x = nx;
// 지도에 말 쌓기
horsemap[ny][nx].add(rm);
}
}else { // 다음이 빨강
rm = horsemap[cur.y][cur.x].remove(horsemap[cur.y][cur.x].size()-1);
while(rm != h) {
horses[rm].y = ny;
horses[rm].x = nx;
horsemap[ny][nx].add( rm );
rm = horsemap[cur.y][cur.x].remove(horsemap[cur.y][cur.x].size()-1);
}
horses[rm].y = ny;
horses[rm].x = nx;
horsemap[ny][nx].add(rm);
}
// 말이 이동하게 되면 (ny, nx)만 길이가 변하므로 (ny, nx)만 검사 후 바로 종료
if(horsemap[ny][nx].size() >= 4) {
System.out.println(turn);
return;
}
}
}
}
// 1000 넘김
System.out.println(-1);
}
}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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